티스토리 뷰

입안에 충치나 별다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편도결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편도결석은 왜 생기고 이런 편도결석을 빼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

 

[목차여기]

 

 

 편도결석이란?

 

편도는 목의 뒤쪽에 위치한 작은 덩어리 모양의 조직으로, 몸의 면역 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 편도 자체가 감염이 지속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그 결과 편도결석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정의

 

✅ 편도 혹은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 세균 등이 뭉쳐서 발생하는 노란색의 알갱이 형태를 말하고 있습니다.

 

 

✅  보통은 양치질을 하다가 뱉을 때 입안에서 노란색의 알갱이가 같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편도결석이라 불리고 있고 자연스럽게 빠지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빠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면 입냄새를 비롯하여 구강 청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를 통해 입냄새 제거를 비롯하여 청결을 유지하도록 해야 됩니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원인

 

만성 편도염 - 염증에 의해 편도가 붓고 가라앉는 것이 반복되면서 편도 구멍이 커지게 되고 그 구멍으로 음식물 찌꺼기 등이 끼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타액 부족 - 타액은 구강 내에 존재하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시켜 주는 면역 물질이면서 음식물 찌꺼기를 씻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타액이 부족하여 구강이 건조해지면 세균 번식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편도 결석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염 또는 축농증 - 다량 생성되는 콧물이 목뒤로 넘어감에 따라 구강 내 세균 번식의 우려가 커집니다.

 

 

 편도결석 증상

 

✅ 삼킬 때 걸리는 듯한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 입 안쪽을 관찰할 때 노란색 알갱이가 보입니다.

 

✅ 구역질 또는 기침, 가래를 뱉는 등의 행동을 할 때 알갱이가 튀어나옵니다.

 

 

 편도결석 빼내는 법

 

✅ 가글을 꾸준하게 할 경우, 가글이 편도까지 닿기 때문에 노란색의 알갱이가 나오는 경우도 있고, 동시에 입안의 청결도 잡아줄 수 있어 입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편도결석 빼내는 법 01

 

✅ 입을 벌려서 편도결석이 눈으로 보이는 경우, 면봉을 통해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방식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편도에 상처를 유발할 수 있고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억지로 빼내는 것보다는 안전한 방법으로 편도 결석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빼내는 법 02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가서 압출기로 제거하는 방식이지만 구강세정기를 통해 압력을 가해 제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여러 방법을 사용해도 편도결석을 제거할 수 없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편도 자체를 제거하는 방법인 편도절제술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편도결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악화되어 만성적인 편도염을 유발하는 경우에 선택됩니다. 하지만 수술적 방법은 수술 후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항상 수술 전에 충분한 상담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 수분섭취를 충분히 합니다.

 

✅ 올바른 양치질을 함으로써 음식물 찌꺼기가 입안에 남지 않도록 합니다.

 

✅ 만성비염, 축농증과 같은 후비루 증상을 관리하는 것 또한 편도결석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다래끼빨리낫는법 전염 초기증상 원인 종류 치료 먹는약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다 보면 스트레스와 피로가 점점 쌓여 다양한 건강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피곤하거나 몸이 약해져 있을 때 누구나 한 번씩 겪어 봤을 다래끼에 대해 다래끼 빨리 낫는

selfun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