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입안 혀에 염증이 자주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은 1~2주 내에 사라지지만 만약 3주 이상 염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설암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암

 

[목차여기]

 

 

 설암이란?

 

혀의 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인 설암은 약 90%가 편평 세포암이며, 구내염과 같이 혀의 통증이 느껴지고 궤양이 생기는 것은 같지만 설암은 이 병변이 2~3주가 지나도 아물지 않고 악화됩니다.

 

설암이란

 

✅ 설암 증상을 자각했다면 빠르게 치료해야 혀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즉시 적극적인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암 원인

 

✅ 설암의 원인은 흡연, 음주, 좋지 않은 구강 위생 등 세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설암의 최대 원인은 흡연이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하지만 최근 여성의 흡연율이 늘면서 여성 또한 발생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설암원인

 

✅ 그 외 설암의 원인

 

 

- 과도한 알코올 섭취

- 열악한 구강 위생 : 정기적으로 양치질을 하지 않거나 정기적인 검진을 위해 치과를 가지 않는 것과 같은 열악한 구강 위생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족력 : 설암 또는 다른 유형의 암의 가족력은 혀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약한 면역 체계 : HIV/AIDS 또는 특정 약물과 같은 상태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약하면 혀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설암 증상

 

설암 초기증상

 

 

✅ 설암의 증상

- 3주 이상 낫지 않는 입 안의 궤양

- 입 안의 종괴 혹은 부종(붓기)이 3주 이상 지속될 때

- 목에 만져지는 혹(경부 종괴)이 3주가 지나도 사라지지 않을 때

- 6주 이상 지속되는 목소리의 변화

- 구강 점막의 적색 혹은 백색 반점

- 치주질환과 무관하게 치아가 흔들리는데 원인을 찾기 어려울 때

 

설암 전이 단계

 

✅ 암의 단계, 전반적인 건강 상태 및 치료 형태 등 많은 요인에 따라 설암의 생존율은 달라집니다.

1기 : 약 78% / 2기 : 약 63% / 3기 : 약 51% / 4기 : 약 31%

 

 

- 증상을 알았다면 빠르고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혀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고 생존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설암 진단

 

✅ 직접 입안을 확인해 암의 크기나 위치, 깊이를 알아보게 됩니다. 

 

설암 진단방법

 

✅ 주위 조직의 침범정도, 림프절 전이나 원격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CT, MRI, PET 검사를 하게 됩니다.

 

 

 설암 치료

 

✅ 수술적 절제

- 기본적으로 수술은 주요 치료법입니다.

- 대개 조기 설암의 경우, 종양과의 경계를 충분히 확보하여 암을 절제하고 봉합하며, 혀의 반 이상을 절제할 경우에는 다른 부위에서 살을 옮겨 이식하는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 경부(목 부위) 쪽으로 전이가 있거나 의심이 된다면 목의 림프절을 제거하는 수술을 함께 시행합니다.

- 수술 후,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설암 치료

 

✅ 비수술적 치료

암이 많이 진행된 경우, 구강 내 여러 조직으로 암이 침범해서 수술적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에 항암 화학적 치료방법과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 방사선 요법

방사선 요법은 고에너지 빔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입니다. 이들은 단독으로 또는 수술 또는 화학요법과 병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 표적 치료

표적 치료는 건강한 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암세포를 특이적으로 표적으로 하는 약물을 사용하며, 치료의 목표는 암을 제거하고 확산이 안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치료는 또한 말하기, 삼키기 및 기타 중요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혀를 보존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설암 예방법

 

✅ 음주나 흡연은 설암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암 예방법

 

✅ 구강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양치질, 틀니세척 등) 또한 정기적인 구강검진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함으로써 건강을 지켜나가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후두암 초기증상 원인 증상 치료 수술

최근 남성뿐 아니라 여성의 흡연이 늘면서 후두암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후두암이란? ✅ 후두는 목 앞쪽에 입안과 식도 사이 기도 입구에 자리하고 있으며, 공기의 통

selfun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