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질환 정보

안검하수 원인 증상 치료

돈사람 2023. 4. 25. 23:58

졸려 보이고 눈이 흐리멍텅해 보여 인상이 좋아 보이지 않는 안검하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안검하수

 

[목차여기]

 

1. 안검하수 정의

눈꺼풀처짐증이라고도 알려진 안검하수는 윗 눈꺼풀이 처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의학적 상태입니다.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이나 근육을 눈꺼풀에 붙이는 힘줄이 약해지거나 늘어난 경우에 발생합니다.

 

 

 

안검하수는 한쪽 또는 양쪽 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시야를 가리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2. 안검하수의 원인

- 나이: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을 지탱하는 근육과 조직이 약해져 눈꺼풀이 처지게 됩니다.

- 신경학적 장애: 중증 근무력증, 다발성 경화증, 파킨슨병과 같은 특정 신경학적 상태는 안구 운동을 조절하는 근육에 영향을 미치고 안검하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선천성: 어떤 사람들은 안검하수증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는 보통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의 발달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 외상: 눈이나 눈꺼풀에 부상을 입으면 눈꺼풀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근육이나 신경이 손상되어 안검하수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눈꺼풀 수술 : 드물게 눈꺼풀 수술의 합병증으로 안검하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의학적 상태: 안검하수증은 당뇨병, 갑상선 질환 및 종양과 같은 다른 의학적 상태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3. 안검하수 종류

안검하수를 큰 범위로 분류하면 태어날 때부터 있는 선천성과 나이가 들거나 외상으로 발생하는 후천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선천성 안검하수

태어날 때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이나 이를 제어하는 ​​신경의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2) 후천성 안검하수

이 유형의 안검하수는 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연령 관련 변화, 눈꺼풀 또는 근육 손상, 신경학적 상태 및 특정 약물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근성 안검하수

이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에 문제가 생겨 발생합니다.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일 수 있으며 중증 근무력증 또는 근이영양증과 같은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건막하수

이 유형의 안검하수는 근육과 눈꺼풀을 연결하는 힘줄의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획득되며 노화, 부상 또는 수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신경성 안검하수

이 유형의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을 조절하는 신경에 ​​문제가 생겨 발생합니다.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일 수 있으며 Horner 증후군 또는 제3신경마비와 같은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기계적 안검하수

이 유형의 안검하수는 눈꺼풀이 제대로 열리지 않는 물리적 장애물로 인해 발생합니다.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일 수 있으며 종양, 염증 또는 외상과 같은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눈꺼풀 처짐의 유형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치료에는 눈꺼풀을 들어 올리고 조이는 수술, 근본적인 상태를 치료하기 위한 약물 또는 눈꺼풀을 지지하고 시력을 개선하기 위한 기타 요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증의 개별 사례에 대한 최선의 조치를 결정하려면 의사 또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안검하수 증상

눈이 작고 항상 졸린 것처럼 보이는 경우, 양쪽 눈 크기가 차이가 심하고 한쪽에만 쌍꺼풀이 있는 경우에는 안검하수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정상적으로는 윗눈꺼풀이 눈동자 검은자위(각막)의 윗부분을 1~2mm 정도 덮고 있습니다. 안검하수가 있는 환자들은 눈을 뜨기 위해서 이마에 힘을 주어 들어 올리기 때문에 이마에 주름이 잡히기 쉽습니다. 

 

 

- 윗눈꺼풀 처짐 : 안검하수증의 주요 증상은 윗눈꺼풀 처짐입니다. 처짐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시야 감소: 위 눈꺼풀이 눈 위로 처지면 시야가 가려져 시야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 눈의 피로: 눈꺼풀을 들어 올리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안검하수가 있는 사람은 눈의 피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두통, 시야 흐림, 눈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눈물: 경우에 따라 눈꺼풀 처짐으로 인한 자극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눈이 과도하게 눈물을 흘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 머리를 뒤로 젖히기: 눈꺼풀 처짐이 있는 사람은 제대로 보기 위해 머리를 뒤로 젖히거나 눈썹을 들어 올려 눈꺼풀을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5. 안검하수 진단

의사의 문진, 눈 검사(시력 검사, 눈꺼풀 처짐 측정, 사시 검사 등), 환자 상태와 필요에 따라 여러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 안검하수 자가 진단 

- 평소에 눈이 졸리고 피곤해 보인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 정면을 볼 때 눈꺼풀이 시야에 가린다.

- TV를 볼 때 시야 때문에 턱을 치켜들게 된다.

- 눈을 뜰 때 눈썹도 같이 올라간다.

- 이마에 힘을 자주 줘 주름이 생겼다.

 

6. 안검하수 치료

선천성 안검하수가 중증도의 아기는 눈을 사용할 수 없어 제 시기에 시력이 발달하지 못하여 약시가 될 수 있습니다. 당장에 약시가 생기지 않는 안검하수라면 대체로 아기가 조금 성장한  만 3~5세 경에 수술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안검하수가 심해서 시선을 차단하여 약시가 생길 정도라면 수술이나 다른 방법으로 시력 발달을 도와야 합니다. 생후 2~3개월의 어린아이의 경우, 반창고를 이용하여 눈꺼풀을 이마에 끌어올려붙입니다. 경우에 따라 시간을 정해 놓고 정상 눈을 잠시 동안 안대로 가려서 안검하수가 있는 쪽의 눈을 조금이라도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해도 시력 발달에 지장을 초래할 경우에는 조기에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 수술적 치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눈 뜨는 근육을 많이 당겨주는 수술인 안검하수 수술은 흔히들 눈매교정 수술이라고 합니다. 눈매교정 수술의 경우 정상적인 눈을 조금 더 또렷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근육을 당기는 양이 적습니다. 보통 20대의 젊은 사람들에게서 많이 시행됩니다. 그와는 달리 50대 이상인 경우, 눈 뜨는 근육이 약해져서 쌍꺼풀 라인을 더 크게 만든다면 눈 뜨기가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즉 눈 뜨는 근육의 입장에서는 무거운 무게의 짐을 위에 얹고 들고 있는 것과 같아지기 때문에 후천적인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에는 안검하수 수술과 함께 상안검 수술(눈꺼풀)을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루게릭병(근위축성측색경화증) 원인 초기증상 검사 치료

매체를 통해서 루게릭병에 걸린 환자의 일생에 대해 잠시나마 본 적이 있었다. 시간의 흐름과 함께 서서히 사지가 마비가 되어가는 루게릭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루게릭병이란 무엇인가?

selfund.tistory.com